3 더 나은 전환율을 위한 피릴 대안 - 포틴 블로그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5월 26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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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티마이즐리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이즈 계산기

[흔한 전략기획의 브랜드 지키기] 50%의 전환율

아주 예전에 고객 타겟팅을 개선하는 과제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쉽게 말해 쿠폰을 받으면 구매할 것 같은 사람을 찾는 일이었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선별하여 할인 쿠폰을 보내 주문을 증가시키는 일을 기획부터 데이터 모델링, 실행까지 몇 달을 진행했습니다. 당연히 과제 전의 쿠폰의 구매 전환율보다는 높은 실적을 목표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쿠폰 발행 쿠폰 사용 만료 기간까지 쿠폰을 통해 구매로 이어진 고객의 비중이 쿠폰 발행 고객의 10% 수준이라면 이걸 얼마나 향상하는가가 핵심이었죠.

기획 단계부터 여러 사례와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찾아보고 어떻게 도입할지 정리했습니다. 새로운 학습 데이터 세트를 만들고 기존에는 활용하지 않았던 기계 학습 방법을 적용해 고객별로 구매 확률을 부여하고 일정 확률이 넘어가는 고객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지금보다 높은 목표를 써내야 했죠. 20% 이상, 이 정도면 만족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지금보다 두 배 정도 높은 반응률이면 과제의 성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수익으로 환산할 수도 있었던 손에 잡히는 성과를 목표했습니다. 사실 학습 데이터를 계속 바꿔가며 효율이 잘 나는 방식을 적용하면서 최대 얼마나 높은 전환율이 일어날지 알 수 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기획안은 곧 내부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20% 이상이면 목표가 너무 낮은 거 아냐?”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구매 최상위 고객의 전환율이 20%가 약간 넘는 수준이니 이 숫자에 익숙한 분들이 전체 고객 전환율 20%도 성에 차지 않을 수 있겠다 생각이 들긴 했죠.

“아니, 쿠폰을 보내면 쓰거나 안 쓰거나잖아요. 그러면 50%는 넘어야 목표 아니에요?”

이런 말이 따라 나올 줄은 몰랐습니다. 그것도 수학 전공에 나름 통계 지식이 있다고 떠들어대는 관리자의 입에서 생각하지도 못한 말이 나왔죠.

“50%가 안되면 모델링하는 게 의미 없는 거잖아요. 동전 뒤집기 확률보다 안 되는 건데…”

이런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들으며 퍼포먼스는 혼자 어떻게 올릴 수는 있어도 사람이나 문화 바꾸는 것은 정말 멀고 먼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0%. 어떤 일을 했을 때 이진 분류로 ‘그렇다/아니다’ ‘살았다/죽었다’ 등 명확하게 두 개로 분류할 수 있는 경우에 모든 확률이 반반인가. 아니란 것을 우리는 직감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야구 선수가 타석에 들어설 때 안타를 칠 확률인 타율도 그럼 5할이 평균이 되어야 하고 매일 아침 출근해서 무사히 집으로 올 확률도 50%가 되어야 하는 게 아니니까요.

통계는 어떤 일을 했을 보통 일반적으로 놔두면 일어나는 대수적인 확률을 기반으로 합니다. 모든 일의 난이도가 같지 않기 때문이죠. 심지어 발행한 쿠폰의 사용률도 브랜드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수요가 많지만 가격 할인을 하지 않아 할인 쿠폰이 있으면 정말 폭발적으로 사용하는가 하면 어떤 브랜드는 늘 할인하고 있지만 수요가 없어서 사용률이 현저히 낮은 곳도 있죠. 세상 모든 일들이 그대로 두었을 때의 확률이 있는 것입니다. 그 확률을 높이는 과정이 우리가 도전할 일이죠.

컴퓨터가 오탈자를 잡아내는 AI 모델을 만든다고 한다면 얼마나 성능이 좋아야 사용할 수준이 될까요? 많은 사람이 같은 글을 보고 오탈자를 찾아내는 보편적인 확률, 그 정도면 평균적인 사람의 오탈자 수정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준이 되는 확률이 있는 것이죠. 하지만 사람을 써서 오탈자를 잡아내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다소 부족한 오탈자 찾는 능력을 감수하고서라도 인건비를 아끼겠다면 더 낮은 성능으로도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준이 되는 확률은 비용/편익에 따라 조정될 있는 것이죠.

확률에 기반한 어떤 과제를 시도할 가장 먼저 해야 것은 기준이 되는 확률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있습니다. 50%가 아닌, 우리가 직면한 현실이 정말 얼마인지 분석을 통해 얻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향상하는 것이 가장 좋은 지 설정해 보는 것이죠. 하지만 모든 일에 100%는 있기가 어렵습니다. 최대가 되는 전환율은 실험을 통해 계속 개선해 보는 방법이 가장 낫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확률에는 한계가 되는 구간이 오고 그것은 기존의 전제로는 넘어서기 어렵기 때문에 한계가 되는 확률까지 일단 보고 그다음을 계획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더 나은 전환율을 위한 3가지 피릴 대안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은 성공으로 가는 길에 여러 가지 도전이 있다는 데 동의할 것입니다.

우리는 당신이 당신의 자신의 사업을 실행하거나 고객을 위해 일하든, 당신에게 매우 익숙한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더 높은 전환율을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현 후 결과를 매우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간단한 기술을 무시하고 어렵고 복잡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매우 간단하지만 정말 효과적인 기술은 팝업 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영리하게 사용하고 신중하게 디자인 된 팝업은 2 또는 3 배까지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부분은 당신이 그들을 직접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당신이해야 할 모든 당신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팝업 도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도구 중 하나는 확실히 피릴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당신의 기대에 부응 하지 않는 경우, 계속 읽기, 때문에 목록 3 시장에서 찾을 수 있는 최고의 Picreel 대안 곧 따를 것 이다!

피릴: 개요

Picreel은 활동의 두 가지 주요 필드와 플랫폼입니다 :

피릴 대체 대시보드

Picreel을 사용하면 팝업 창을 통해 오퍼를 제시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 페이지를 포기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Picreel이이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 우리는 아래를 볼 수 있습니다 :

피릴 대체 피릴 팝업 예제

이 예는 또한 가장 확실히 당신의 놀라운 제안의 중요한 부분이되어야 하는 훌륭한 사본의 힘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여기에 Picreel 가장 중요한 기능 중 일부입니다 :

피릴: 장단점

이 도구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Picreel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경우 코딩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0초만 필요한 매우 간단한 구현이 있습니다.

Picreel은 모든 쇼핑 플랫폼을 지원하며, 수영을 할 수 있는 중요한 통합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지정은 매력적인 팝업을 만드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Picreel은 유료 플랜에서만 사용자 정의 할 수있는 디자인을 제공하므로 초대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동안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짧은 개요 후, 그것은 Picreel 대안으로 이동하는 시간이다.

피릴 대안

포틴 (주)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10만 개 이상의 활성 설치를 통해 Poptin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Poptin이 너무 사용자 친화적 인 방법에 대한 모든 동의 거대한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Poptin은 세 가지 다른 제품을 결합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 매력적인 웹 사이트 팝업
  • 웹사이트 임베디드 양식
  • 자동 이메일 자동 응답자

이 모든 것은 방문자를 위한 효과적인 리드 캡처 여정을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이 기사에서는 놀라운 팝업 창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빅 커머스 팝틴 편집기용 최고의 팝업 앱

Poptin에는 다른 옵션이 표시되는 매우 명확한 편집기가 있습니다.

덕분에 팝업에 대한 높은 수준의 사용자 정의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 배경 디자인, 크기 및 더 많은 것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팝업의 다른 유형을 결합 하 여, 방문자에 게 웹사이트를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Poptin의 팝업 양식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라이트박스
  • 플로팅 바
  • 전체 화면
  • 슬라이드 인 팝업
  • 큰 사이드바
  • 카운트다운 팝업
  • 소셜 위젯
  • 상단 및 하단 막대

2020-11-06_19h11_43

Poptin은 또한 자동 응답기 및 양식 템플릿의 긴 목록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이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만들 수있는 양식의 유형입니다 :

예를 들어 Poptin 전체 화면 팝업 중 하나가 어떻게 보이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릴 대체 팝틴 전체 화면 팝업 예제

간단한 드래그 및 드롭 편집기사용으로 몇 분 안에 창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필드를 추가하거나 제거하기만 하면 됩니다.

더 높은 전환율을 얻으려면 타겟팅 및 트리거옵션을 결정할 수 있으며, 쿠폰이 적시에 적절한 대상에게 표시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Poptin의 스마트 트리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2020-11-05_16h46_15

타겟팅 규칙은 국가, OS 및 브라우저, 날짜 및 시간, 페이지 및 기타 많은 사용자를 기반으로 고객을 필터링하는 것에서 다양합니다.

하나의 인기 있는 타겟팅 규칙은 처음 방문자에게 팝업을 표시하고 이미 변환한 사용자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 드래그 및 드롭 편집기
  • 높은 수준의 사용자 지정
  • 스마트 트리거링 옵션
  • 스마트 타겟팅 옵션
  • 통계
  • 다양한 유형의 팝업
  • 고객 지원
  • 통합

포틴의 장점

Poptin은 팝업 창의 최대 잠재력을 달성하기위한 모든 중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웹 사이트에서 팝업을 만들고 구현하기 때문에 이전 디자인 또는 개발 기술을 갖는 것은 더 간단하지 않습니다.

지식이 전혀 없더라도 Poptin 빌더로 훌륭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포틴의 단점

새 업데이트로 인해 편집기가 가끔 정지될 수 있으므로 도구를 새로 고쳐야 합니다.

분석이 새로 고난 경우 분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Poptin의 고객 지원을 통해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람은 AI 챗봇이 아니라 바로 답변할 것입니다.

포틴의 가격

Poptin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경우 무료 플랜 중에서 선택하거나 일부 유료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wisepops 대체 팝틴 가격

왜 포틴이 완벽한 피릴 대안인가요?

Poptin에는 방문자에게 흥미로운 팝업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있으며, 팝업이 나타나자마자 관심을 끌 것입니다.

애널리틱스는 방문자의 행동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더 나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음 팝업 창에 대한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11-06_19h20_01

어떤 팝업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어떤 팝업이 완벽한 선택인지 보여주는 A/B 테스트 옵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의혹이 있는 경우 채팅, 전화 또는 이메일을 3 더 나은 전환율을 위한 피릴 대안 - 포틴 블로그 통해 고객 지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피릴 대안으로 포틴의 등급

다음 기준에 따라 Poptin의 등급을 살펴보겠습니다.

스모

스모는 특히 중소 전자 상거래 기업을 위한 또 다른 피릴 대안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이메일 주소를 더 많이 수집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이문치 대안 스모

스모에는 팝업 창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 간단한 편집기가 있습니다. 헤더를 편집하고, 복사하고, 버튼과 색상을 선택하고,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모의 장점

스모는 매우 간단한 도구이며 설정하는 데 1 분 미만이 필요합니다. 이 피클 대안은 Shopify, Klaviyo, MailChimp 등을 포함한 매우 인기있는 플랫폼과의 통합을 제공합니다.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 Sumo는 이러한 유형의 비즈니스를 위해 만들어진 디자인과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스모의 단점

스모는 분석을 기능 중 하나로 제공하지만 사용자가 분석을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자세해야 합니다. 특정 오류는 수모와 함께 작업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도구의 전반적인 사용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스모의 가격

스모는 단순에 관한 것이고, 그것은 그들의 패키지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무료 또는 유료 패키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일문치 대체 스모 가격

스모가 훌륭한 피릴 대안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용하기 쉽고, 이 Picreel 대안을 사용하기 위해 개발자 나 디자이너를 고용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웹 사이트에서 Sumo를 사용하려는 경우 각 웹 사이트에 대해 별도로 계정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Sumo는 처음부터 팝업을 만들지 않으려면 기본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정말 효과적인 이메일 양식을 만들고 메일링 목록에 더 많은 구독자를 수집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스모의 피릴 대안으로 평가

다음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른 스모 등급입니다.

바운스 해제

언바운스를 사용하면 방문 페이지, 팝업 및 끈적끈적한 막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에 언급 된 Picreel 대안으로, 그것은 또한 매우 효과적인 팝업 창을 사용자 정의하기위한 많은 옵션을 사용 하기 쉬운 편집기.

옵티스몬타크 대체 바운스

팝업 을 만드는 과정을 완료 한 후, 당신은 당신의 웹 사이트에 코드 조각을 추가하고 팝업이 구현됩니다.

바운스 해제 사용의 장점

이 도구는 사용하기 쉽고 대상 그룹에 맞는 트리거 링 및 타겟팅 옵션을 선택하면 팝업성능을 높이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팝업이 방문자 앞에 얼마나 자주 나타나는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A/B 테스트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방문자가 행동을 하도록 장려하기에 적합한 팝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각 방문자에 대해 개인화 된 제안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바운스 사용의 단점

Unbounce 고객 지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응답을 받을 때까지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언바운스 잠재력의 최대를 사용하려면 개발자를 고용해야 합니다.

바운스 의 가격 언바운스

언바운스를 시도하기로 결정한 경우 무료 패키지와 유료 패키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Justuno 대체 반송 되지 않는 가격

왜 바운스언스는 또 다른 위대한 피릴 대안인가요?

언바운스는 어떤 틈새 시장이 있든 간에 다른 비즈니스를 위한 것입니다.

그것은 흥미로운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당신이 그들을 잘 사용하는 경우, 그들은 당신의 웹 사이트에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Picreel 대안에는 예약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시간과 날짜를 설정하고 지원 없이 캠페인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Gmail, Google 애널리틱스, AWeber 등과 같은 플랫폼과 많은 인기 있는 통합이 있습니다.

피릴 대안으로 바운스의 등급


이 도구의 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약하려면

이제 최고의 Picreel 대안의이 목록을 통과 한 후, 당신은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하나를 선택하고 첫 번째 팝업 창을 만들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여전히 선택할 수있는 하나를 모르지만 유용한 기능과 훌륭한 디자인 및 트리거 옵션을 찾고 있다면, 바로 Poptin을 시도합니다.

비즈니스는 더 높은 전환율을 받을 자격이 있으며 이제 디자이너와 개발자 팀의 도움 없이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위한 시간이 드디어 왔습니다!

아자르 알리 샤드

Aazar Ali Shad는 기업가이자 성장 마케팅 담당자(해커가 아님)이며 노련한 SaaS 사람입니다. 그는 콘텐츠를 쓰고 배운 것을 세상과 공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당신은 트위터 @aazarshad 그를 따를 수 있습니다 또는 aazarsha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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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테스트를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점, 7가지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A/B테스트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았지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하면 좋을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지식 글을 나누고자 합니다.

A/B테스트(A/B Testing)란 무엇일까요?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말하는 A/B테스트는 ‘웹 페이지의 UI, 카피 문구’ 등을 2가지 이상의 패턴으로 나누어 (예: A패턴, B패턴) 어떤 패턴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지에 대해 특정 기간 동안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뷰저블을 예로 들면 뷰저블 홈페이지를 A패턴과 B패턴이라는 두 패턴으로 만들고 이 각각의 갈래(페이지)로 사용자를 내보내게 됩니다. 이런 방식의 A/B테스트를 A/B Split Test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B안의 전환율이 더 높았다고 한다면 최종적으로 웹 페이지에 B안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A/B테스트는 구글 옵티마이즈처럼 무료로 지원하는 서비스가 많아 누구나 쉽게 도입할 수 있으며 비용 대비 효과가 높아 많은 조직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A/B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기는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바로 실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A/B테스트는 실시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들이 존재하는데 이 점들을 놓친다면 올바른 테스트를 실시하였다고 말할 수 없으며 테스트 결과를 전혀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뷰저블과 알아봅시다.

A/B테스트를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점 7가지

1. 테스트 시작 전 분석 대상 페이지에 방문자가 충분히 유입되는지 검토하세요.

A/B테스트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Sample Size’가 확보된 사이트를 요구합니다. Sample Size는 테스트 대상 페이지의 방문자수를 나타내는데, A/B테스트 결과는 기본적으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가 생겨야지만 ‘신뢰’할 수 있게 되므로 이 방문자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의 방문자수가 필요한 것일까요? A/B테스트 툴로 유명한 옵티마이즐리에서는 샘플 사이즈 계산기라는 것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테스트 시작 전 어느 정도의 Sample Size가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번 함께 살펴볼까요?

옵티마이즐리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이즈 계산기

옵티마이즐리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이즈 계산기

  • 기본 전환율(Baseline Conversion Rate) : 현 전환율
  • 최소한의 검출 가능 효과(Minimum Detectable Effect) : 현 전환율에서 몇 % 차이가 발생한 시점에서 테스트 3 더 나은 전환율을 위한 피릴 대안 - 포틴 블로그 결과가 좋고 나쁜지 판단할 것인가

위 이미지에서는 전환율에 20%의 차가 발생할 경우 패턴 별로 12,000의 방문자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 전환율이 3%이기 때문에 테스트 종료 시점에는 테스트 패턴 전환율이 ‘3x(1+0.2)=3.6%’ 3 더 나은 전환율을 위한 피릴 대안 - 포틴 블로그 또는 ‘3(1-0.2)=2.4’가 된다고 계산할 수 있겠네요. 방문자수가 적은 B2B 페이지라면 거의 유입경로 사용자 중 거의 100%를 모두 A/B테스트 대상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A패턴에 50%, B패턴에 50%의 방문자를 내보낼 것이라고 설정할 수 있겠네요. 또한 신뢰할 수 있는 방문자수가 모일 때까지 충분한 기간을 두고 테스트를 실시해야 합니다.

2. 웹 페이지의 개선 사항을 발견한 후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먼저, 어떤 웹 페이지를 테스트할 것인지 정하기 위해 ‘웹 사이트’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살펴봅시다. 예를 들어 퍼널을 살펴보았더니 회원가입 단계에서 전환율이 저조하다면 회원가입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혹은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높거나 특정 CTA 버튼의 전환율이 저조하다면 장바구니 페이지의 UI, 문구 등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입력 양식을 5개에서 3개로 줄였더니 전환율이 올라갈 것이다.’, ‘하루 만에 배송된다는 문구를 강조하면 전환율이 올라갈 것이다.’ 등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 우선순위에 따라 테스트를 실시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 별 아이디어는 보통 스프레드시트 등에 일자별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기입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이렇게 기입한 아이디어는 조직과 공유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웹 사이트 중 어떤 페이지가 병목 페이지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웹 페이지 별 이탈률을 살펴보거나 전환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 페이지의 상세한 문제점은 뷰저블의 히트맵을 활용하여 파악하세요. 뷰저블에서 히트맵으로 어떻게 회원가입 페이지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는지 예제 글을 소개합니다.

보통 다음 페이지들을 테스트 대상 페이지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이 높은 페이지
  • 전환과 직결되는 페이지
  • 반송률(Bounce Rate)이 높은 페이지

히트맵 분석 외에도 휴리스틱 평가와 사용자 리서치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뷰저블에서는 휴리스틱 평가를 자주 사용하여 태스크 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였다면,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도, 투입되는 리소스에 따라 조직 내부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3. 외부 요인에 좌우되지 않도록 테스트를 설계하고 실시해야 합니다.

A/B테스트를 실시할 때는 테스트를 실시할 ‘패턴’ 외에는 모두 같은 조건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의 모양을 바꾸는 것이 A/B테스트 대상이라면, 해당 버튼의 모양 외에 모든 A페이지와 B페이지의 UI가 동일해야 합니다. 다른 부분까지 개선해버리면 버튼 모양을 바꾸어서 전환율이 높아졌는지를 즉각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워집니다. 다음으로는 ‘유입 사용자의 속성’을 동일하게 맞추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을 통해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들어온 사용자인지, 광고를 통해 우연히 유입된 사용자인지 등 유입경로를 맞추어야 할 것이며 계절이나 트렌드에 따라서도 사용자의 속성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테스트 기간은 A패턴과 B패턴 모두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외부 요인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야만 올바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시기가 동일한가?
  • 3 더 나은 전환율을 위한 피릴 대안 - 포틴 블로그
  • 타깃이 동일한가?
  • 사용자의 방문 국가 또는 지역이 동일한가?

이 외에도 다양한 요건들이 맞는지를 반드시 점검합니다.

4. 어떤 페이지를 실시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랜딩 페이지를 먼저 진행해봅시다.

어떤 페이지를 A/B테스트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랜딩 페이지로 테스트할 것을 추천합니다. 뷰저블이 이 글에서 말하는 랜딩페이지는 ‘전환율 증가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페이지 (보통 한 페이지)’ 등을 가리키는 협의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광의의 의미로써의 랜딩페이지라면 ‘단순히 사용자가 가장 먼저 사이트에 도착하여 보는 페이지’가 되겠네요. 왜 랜딩페이지를 추천할까요? 보통 이 랜딩페이지에는 전환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CTA 버튼이 배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보통 사용자가 가장 많이 보는 페이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테스트를 통해 페이지를 개선한다면 성과 또한 가장 빨리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첫 테스트에 눈에 띄는 성과를 얻어낸다면 다음 테스트를 위해 조직의 협조를 더 쉽게 이끌어낼 수도 있게 됩니다.

5. 결과가 나쁘다고 해서 테스트를 중단해서는 3 더 나은 전환율을 위한 피릴 대안 - 포틴 블로그 안됩니다. 교훈을 얻어 다음 테스트를 준비하세요.

A/B테스트는 한번 실시하고 끝내지 않고 반복적인 사이클을 돌려 점진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테스트 결과가 나쁘다고 해서 그것으로 끝내서는 안 되며 왜 결과가 나빠졌는지 교훈을 얻어 다음 테스트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도출된 결과 또한 정리 후 조직에 공유하도록 합시다. 페이지 전환과 관련된 요소가 이번 테스트 대상이 아닌 다른 요인에 있는 것이 아닌지, 어떤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더욱 성과가 높아질 것인지 등을 고민해보세요.

A/B테스트 결과는 신뢰도가 95%를 넘지 않을 경우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신뢰도는 보통 A/B테스트 툴에서 테스트 결과와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별도의 계산기로도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VWO라는 업체에서는 엑셀 시트로 이러한 계산기를 누구나 다운로드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6. A/B테스트가 브랜드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됩니다.

A/B테스트를 할 때 다음으로 꼭 검토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브랜드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OOO 하면 클릭률이 오른다고 하더라, 버튼의 색상은 주황색이 좋다더라 등 A/B테스트에도 무수한 트렌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사 서비스에 반영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브랜드 이미지나 가치가 훼손되어버립니다. 전환율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는 좋으나 한 번 잃어버린 브랜드 가치는 다시 되돌리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왜 이렇게 표현해야만 클릭수가 올라가는가’의 ‘왜’에 포인트를 맞추어 자사에 어떻게 내재화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세요. 왜 이 문구를 사용해야만 하는가,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를 냉철하게 판단하도록 합시다.

7. A/B테스트는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버려서는 안 됩니다.

6번과도 비슷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A/B테스트는 다양한 산출물을 비교 및 검증하여 최선의 디자인 안을 선택해나가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수치에 휘둘리는 순간 다른 한 면은 잃어버리는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품질’을 주로 강조할 것인지, ‘가격’ 측면을 주로 강조할 것인지를 테스트한다고 합시다. 전환율이 ‘가격’을 강조하는 페이지에서 훨씬 높았다면 당연히 상품 가격을 계속해서 소구 해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상품의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어떨까요? 더 이상 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겠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품질만을 강조한다면 가격적 혜택을 더 크게 원하는 사용자는 떨어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A/B테스트 결과와 수치에만 휘둘려 더 큰 것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직은 끊임없이 토론해야 하며, 항상 비판하는 자세로 결과에 대해 냉철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방문 규모가 큰 사이트라면 작은 변화에도 사용자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주세요.

A/B테스트 과정을 반복하여 성과를 확인하게 되면 A/B테스트 진행을 통해 전환율을 개선하는 조직문화가 정착할 수 있게 되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조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아직 A/B테스트를 진행하고 계시지 않다면 지금 바로 시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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